2024 벚꽃 개화시기 및 서울 벚꽃 명소 Best 10

Photo of author

By 월량선생

어느덧 2월 중순입니다.

아직은 봄 기운이 느껴지기 보다는 가끔 빗방울도 떨어지고 살짝 쌀쌀한 느낌인데요, 벌써부터 슬슬 벚꽃 놀이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어쨌든 이 겨울도 가고 또 봄이 올테니까요. ㅎ

그래서 오늘은 2024 벚꽃 개화시기와 서울 벚꽃 명소를 간단히 정리해 보려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디로 놀러 가시나요? 보통 놀이 공원이나 동물원 같은 유원지 혹은 가까운 한강 공원으로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조금만 눈을 돌려보면 근교에서도 예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서울 벚꽃 명소들이 꽤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봄에는 사람들이 많긴 하지만 서울 벚꽃 명소 한 두 군데 쯤은 가봐야겠지요?

올해 2024 벚꽃 개화시기는 평년보다 조금 일찍 찾아올 거 같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올해 서울 벚꽃 명소 Top 10과 아울러 2024 벚꽃 개화시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벚꽃-개화시기


최근 기상청과 산림청의 통계에 따르면, 2024 벚꽃 개화시기는 기후 변화로 인해 평년보다 좀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 되며, 지역 별로 전년 대비 대략 1일 ~ 1주일 정도 앞당겨 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지역 별 2024 벚꽃 개화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어서 기후 상황에 따라 바뀔 여지는 있지만, 대략 이 시기에 맞춰 벚꽃 놀이 계획을 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단, 벚꽃 구경 갔다가 사람 구경만 하다 올 수도 있으니 마음 단단히 먹고 다녀 오시고요~ 2024 벚꽃 개화시기를 지역 별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2024 벚꽃 개화시기
제주도3월 20일
전주3월 22일
서울/울산/부산3월 24일
여수/포항3월 25일
광주/대전3월 27일
목포3월 28일
강릉3월 30일
수원4월 1일
춘천/인천4월 3일


그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서울 벚꽃 명소 Best 10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에는 유명한 벚꽃 명소들이 많이 있는데요, 사실 여의도 윤중로나 석촌호수와 같은 명소들은 여기 Best 10에도 들어있긴 합니다만, 워낙 유명해서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주말에 가시게 되면 사람들에 치여서 제대로 벚꽃 구경을 못하고 오실 수도 있습니다.

이 두 군데 말고도 사람들에게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명소들도 같이 소개 드리니, 보시고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가볍게 다녀오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석촌호수-벚꽃
석촌호수 벚꽃

첫 번째로 소개 드릴 서울 벚꽃 명소는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석촌호수 입니다.

석촌호수는 호수를 둘러싼 벚꽃나무 덕분에 매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대표적인 서울 벚꽃 명소 중 한 곳입니다.

롯데월드 매직아일랜드와 어우러져 동화 같은 풍경을 자랑하는데요 낮 뿐만 아니라 밤에도 조명 덕분에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니 시간 여유가 된다면 두 번 방문해도 좋을 만큼 매력적인 장소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주말이면 롯데월드 방문객들과도 맞물려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이니 그 부분은 참고하시고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Link] 석촌호수 상세 정보 >>>


안양천-벚꽃
안양천 제방길 벚꽃

금천구 가산동 일대에 조성된 안양천 제방길은 약 5km 길이의 산책로 양옆으로 벚나무가 심어져 있어 서울 벚꽃 명소 중에서도 걷기 좋은 길로도 유명합니다.

자전거 도로와도 분리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걸을 수 있고 곳곳에 벤치와 운동 기구 등 편의 시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광명시 철산동 부근에서는 유채꽃 밭도 만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Link] 안양천 제방길 상세 정보 >>>


여의도-윤중로-벚꽃
여의도 윤중로 벚꽃

벚꽃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가장 유명한 서울 벚꽃 명소 중 하나 입니다. 여기야 말로 주말에 가면 사람들에 떠밀려서 둥둥 떠다니듯이 걸어 다녀야 하는 핫플레이스 입니다.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윤중로는 국회의사당 뒤편 여의서로 일대로 한강변을 따라 길게 이어진 벚꽃 길이 장관인 곳인데요, 이곳은 왕벚나무 1400여 그루가 만개하며 화려한 자태를 뽐내며 주변에 다양한 문화 공간과 맛집 카페 쇼핑몰 등이 모여있어서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 만점입니다.

또한 밤에도 가로수 조명이 있어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밤에 보는 벚꽃은 또 다른 매력이 있으니 낮에는 다른 장소를 다녀오셨다가 밤에는 윤중로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Link] 여의도 윤중로 상세 정보 >>>


남산공원-벚꽃
남산공원 벚꽃

중구 회현동에 위치한 남산공원 북측 순환로는 차량 통행이 금지되고 보행자 전용도로로 운영되는 곳이라 더욱 특별한 곳이에요.

국립극장 방면 남측 순환로와는 달리 비교적 한적해서 조용하게 벚꽃 놀이를 즐기기에 좋은 서울 벚꽃 명소입니다.

[Link] 남산공원 상세 정보 >>>


양재천-벚꽃
양재천 벚꽃

다음 소개 드릴 서울 벚꽃 명소는 은근히 잘 안 알려진 곳인데요,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양재천은 도심 속 자연 하천으로 사계절 내내 사랑 받는 곳이지만 특히 봄철이면 흐드러지게 핀 벚꽃 잎이 하천을 가득 메워 멋진 경관을 연출한답니다.

천변을 따라 걷는 코스라 가벼운 트레킹 코스로도 좋고 근처에 메타세쿼이아 숲과 야외 공연장 그리고 각종 체육 시설 및 휴게시설이 갖춰져 있으니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손색 없습니다.

[Link] 양재천 상세 정보 >>>


워커힐-벚꽃
워커힐 벚꽃

광진구 광장동에 위치한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피자힐 삼거리는 아차산 생태공원 옆 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벚꽃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숨겨진 서울 벚꽃 명소입니다.

차 안에서 즐기는 벚꽃 놀이도 매력적이지만, 또 한 가지 여기 워커힐 호텔에서 매년 벚꽃 축제와 연계해서 호텔 프로모션도 진행하기도 하니 좀 더 여유 있게 벚꽃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워커힐 숙박 프로모션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Link]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상세 정보 >>>


서대문-벚꽃
서대문 안산자락길 벚꽃

서대문구 연희동에 위치한 안산자락길도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서울 벚꽃 명소입니다.

데크로드와 흙길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총 7km 구간으로 천천히 걸어도 2시간 이내에 완주할 수 있습니다. 경사가 완만하고 계단이 없어서 어르신 분들에게도 부담 없는 산책길이고, 유모차나 휠체어도 쉽게 다닐 수 있도록 무장애 숲길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Link] 서대문 안산자락길 상세 정보 >>>


중랑천-벚꽃
중랑천 벚꽃

동대문구 장안동에 위치한 중랑천 벚꽃 길은 지하철 역과도 가까워서 접근성이 좋은데요, 서울 벚꽃 명소 답게 해마다 봄마다 벚꽃 축제도 열려서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 모두 만족스러운 곳입니다.

야간에는 형형색색의 조명이 더해져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니 저녁 산책 겸 들러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Link] 중랑천 상세 정보 >>>


불광천-벚꽃
불광천 벚꽃

은평구 응암동에 위치한 불광천 벚꽃 길은 다른 지역에 비해 늦게 피는 편이라서 4월경에 방문하면 딱 보기 좋을 장소입니다.

인근 주민들에게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온 서울 벚꽃 명소인 만큼 풍성한 벚꽃 터널을 이루고 있고 개천 양쪽으로 피어난 벚꽃 가지가 바람에 흩날리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Link] 불광천 상세 정보 >>>


북서울꿈의숲-벚꽃
북서울 꿈의숲 벚꽃

강북구 번동에 위치한 북서울 꿈의숲은 넓은 잔디광장과 연못 월영지 전망대 미술관 레스토랑 카페등 다양한 시설이 갖춰진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여기에도 벚꽃 나무들이 많이 있어 숨겨진 서울 벚꽃 명소 중 하나 입니다.

공원 내부에 사슴 방사장과 한옥 건물 청운답원 창포원 등 여러 테마 정원이 꾸며져 있으며 꿈의숲아트센터 드림갤러리 상상톡톡미술관 아트센터 퍼포먼스홀 등 공연 전시 공간도 많아서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 가기 좋습니다.

[Link] 북서울 꿈의숲 상세 정보 >>>


이상으로 2024 벚꽃 개화시기 및 서울 벚꽃 명소 Best 1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해 2024 벚꽃 개화시기는 예년보다 1~7일 정도 빨라진 거 같습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있어 금방 벚꽃이 만개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거 같네요.

즐거운 봄맞이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중국의 5대 명산, 오악(五岳)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