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을 가보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중국 식당에서 처음으로 중국어로 쓰여있는 중국 요리 메뉴를 접했던 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메뉴판에 무슨 사자성어 같은 게 쫙~ 적혀있는데… 숨이 막힐 지경이었죠 ㅎ
예전에 몇몇 한자를 헷갈려 주문을 잘못한 적이 있어서, 아직도 중국에서 메뉴판만 보고 요리 시키는 건 좀 부담스러운 느낌이에요. 해서 웬만하면 사진하고 같이 나와있는 메뉴판 달라고 해서 주문합니다. ㅎㅎ
중국이라는 나라가 워낙 크고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기에, 중국 요리 종류도 너무 너무 많아 모두 다 알 수는 없지만, 몇 가지 규칙(?)만 알면 대략 어떤 음식인지 파악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경장육사(京酱肉丝)‘라는 요리의 이름을 보면 다음과 같이 풀이할 수 있습니다.
■ 京(수도 경) .. 중국 ‘북경‘을 의미합니다.
■ 酱(장 장) …… 간장, 된장 할 때 쓰는 소스 의미의 그 ‘장‘을 의미합니다.
■ 肉(고기 육) .. 고기 재료를 의미하며 보통 ‘육’ 이라고 하면 ‘돼지고기‘를 의미합니다.
■ 丝(실 사) …… 가느다란 실처럼 ‘채 썰은‘ 모습을 의미합니다.
해서 종합해보면, 돼지고기를 채 썰어 중국식 장에 볶아 만든 북경 요리 정도로 해석이 되는데요, 실제 요리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여러 야채랑 같이 두부피에 싸서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이처럼 중국 요리 이름에는 음식의 주재료, 재료 손질 방법, 조리 방법, 맛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 요리 재료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중국 요리의 재료는 엄청 다양한데, 여기에서는 우리에게 친숙한 재료와 요리들 위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중국 요리 주재료 – 고기류
猪肉(zhūròu) : 돼지고기
개인적인 생각으로 중국 요리 중 고기 재료로 제일 많이 쓰는 게 돼지고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 메뉴판에는 ‘猪肉‘라고 쓰여있는 요리도 있고, 보통 고기라는 뜻의 ‘肉(육)‘이 쓰여 있으면 대부분 돼지고기를 말하는 거 같습니다.(그 만큼 대중적인 고기 재료라는 뜻일 듯? )
앞서 설명 드린 ‘京酱肉丝(경장육사)‘라는 요리가 대표적인 돼지고기 요리입니다.
牛肉(niúròu) : 소고기
우리말 발음대로 읽으면 ‘우육‘으로, 말 그대로 소고기를 의미 합니다.
‘牛肉‘ 이라고 되어있는 요리도 있고 ‘牛‘만 쓴 중국 요리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요리를 예로 들어보면 중국 란저우(兰州)의 전통 음식인 ‘牛肉面(우육면)‘을 들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소고기 탕면’ 인데요, 맛이 괜찮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탕수육’ 이라고 부르는 요리의 원조 격의 요리가 중국의 ‘糖醋肉(탕초육)‘ 인데, 이 요리도 이름이 ‘糖醋牛肉(탕초우육)‘ 이라고 되어있으면 소고기로 만든 탕초육이라는 뜻이 됩니다.
羊肉(yángròu) : 양고기
중국에서는 양고기도 많이 먹습니다. 저는 중국 가보기 전에는 양고기라는 걸 먹어본 적이 없었는데, 출장 다니면서 양꼬치 몇 번 먹어보고 너무 맛있어서 지금도 한국에서 가끔씩 맥주랑 같이 하곤 합니다.
양꼬치 가게 보시면 ‘羊肉串‘ 이라고 적혀있는데요, 마지막 글자 ‘串‘는 꼬치라는 뜻입니다. 글자 모양이 딱 꼬치 모양으로 생겼지요?
아래는 제가 중국 시안에 여행 갔을 때 회족 거리에서 먹었던 양꼬치 입니다. 양꼬치 좋아하시는 분들은 여기 꼭 가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정말 큼직한 양고기를 바로 썰어서 회초리 만한 막대기에 끼워주는 양꼬치 입니다. ㅋ
鸡肉(jīròu) : 닭고기
다음은 돼지고기, 소고기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요리 주재료로 많이 쓰이는 닭고기 입니다.
중국 요리 중 닭고기 요리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것 중 하나가 ‘宫保鸡丁(궁보계정)‘ 인데요, 닭고기를 땅콩, 고추, 채소 등과 함께 볶은 중국 사천 지방 요리입니다.
여기에서 ‘丁(정)‘의 의미는 재료를 깍두기처럼 사각형으로 썬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 요리는 닭고기를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서 조리 한다는 뜻을 대략 짐작할 수 있습니다.
鸭(yā) : 오리
중국 요리 중 오리 요리로 제일 유명한 게 ‘北京烤鸭‘ 입니다. 바로 흔히 말하는 ‘북경 오리 요리‘ 인데요, 중국어로 ‘베이징 카오야‘라고 발음합니다.
이름 중에 있는 ‘烤‘는 굽는다는 뜻으로 대략 해석해보면 ‘북경식 구운 오리 요리‘ 정도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중국 요리 주재료 – 해산물류
鱼(yú) : 물고기, 생선
생선을 주재료로 하는 요리들은 대부분 鱼(yú)자가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중국 요리로는 사천식 생선 요리인 카오위(烤鱼)와 쉐이주위(水煮鱼)를 들 수 있겠는데요,
카오위(烤鱼)는 생선을 초벌구이 하거나 튀긴 후 매콤한 마라 양념과 각종 채소를 큰 불판에 넣고 만든 요리이고, 쉐이주위(水煮鱼)는 싱싱한 생선을 넣고 콩나물, 고추 등과 함께 조리 한 후 고추 등을 넣고 맵게 끓인 기름을 부어서 조리 한 요리입니다.
참고로 사천식 생선 요리의 경우, 지도에서 사천성의 위치를 찾아보시면 중국 내륙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민물고기를 주재료로 하고 있습니다.
鱼(yú)자가 들어갔다고 모두 생선 요리인 것은 아닌데요, 대표적으로 어향육사(鱼香肉絲)라는 요리는 鱼(yú)자가 들어있긴 하지만 생선 요리가 아닙니다.
어향(鱼香)은 사천 요리의 다섯 가지 향미 가운데 하나로, 생선을 넣지 않고 여러 가지 양념으로 ‘어향(생선 향)’을 낸 소스를 말합니다.
따라서 어향육사는 생선 요리가 아니라, ‘가늘게 채 썬 돼지고기를 어향 소스로 양념을 한 요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虾(xiā) : 새우
새우 요리는 마라샤(麻辣虾)라고 불리는 새우 요리가 대표적입니다.
이것도 사천식 중국 요리네요. 마라(麻辣)라는 말이 붙으면 ‘맵고 얼얼한’ 맛을 말하고, 샤(虾)는 ‘새우’ 라는 뜻입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처음 중국어를 배울 때 虾(xiā)와 蛇(shé)를 자주 혼동해서 곤란했던 적이 몇 번 있는데요, 앞의 虾(xiā)는 우리 발음으로 ‘샤~‘ 발음이고 ‘새우‘라는 뜻이지만, 뒤의 蛇(shé)는 우리 발음으로 ‘셔~‘ 발음이고 ‘뱀‘ 이라는 뜻입니다.
두 글자가 모양도 비슷하고… 맨날 헷갈려서 중국 친구들한테 새우 요리 시켜 달라고 했다가 잘못 말해서… 뱀? 말하는 거냐고… 물어보던 기억이 있네요 ㅎ
龙虾(lóngxiā) : 랍스터, 왕새우
우리 발음으로 ‘롱샤‘ 라고 하는데요, 가재나 왕새우류를 뜻합니다.
가장 유명한 요리는 마라롱샤(麻辣龙虾)라고 하는 민물 가재 요리인데요, 이 요리도 사천식 중국 요리로, 매운 마라 소스와 작은 민물 가재인 샤오롱샤(小龙虾)를 같이 볶아 만든 요리입니다.
저는 이 요리를 상해에서 처음 먹었었는데요, 밤에 길 가다 보면 대로변에 사람들이 손에 비닐 장갑 끼고, 한 손엔 맥주와 함께 먹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먹어보면 딱 맥주를 부르는 그 맛이긴 한데… 껍질 까고 나면 먹을 수 있는 속살이 생각보다 작아서 손이 많이 가는 음식입니다. ㅎ
蟹(xiè) : 게
저에게는 ‘게 요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요리가, 일명 ‘상하이 털게 요리‘로 불리우는 따자씨에(大闸蟹) 입니다.
상하이 근교 호수에서 서식하는 민물 게 요리인데 (특히 양청호의 것을 최고로 친다 하네요) 뭐… 요리라고 하기는 좀 거시기 한 게, 민물 털게를 그대로 쪄서 먹는 거라 특별히 뭔가 더 조리를 위한 노력은 들지 않지만 맛은 정말 좋습니다. 상해 근처로 여행 가시게 되면 꼭 한번 드셔 보셔요~
(사실 재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게 하는 요리가 최고의 요리라는 얘기도 있지요)
중국어 처음 배울 때 얘기를 또 들려드리면, 제가 항상 蟹(xiè)와 蝎(xiē)를 항상 헷갈려 했거든요. 두 글자 모두 발음이 ‘씨에~’ 라는 발음인데, 성조만 달라서…
앞의 蟹(xiè)는 4성 발음으로 ‘게‘ 라는 뜻이지만, 뒤의 蝎(xiē)는 1성 발음으로 ‘전갈‘ 이라는 뜻이 됩니다. 조심하셔야 하겠지요? ㅎ
마치며…
오늘은 중국 요리 이름에 담겨있는 요리 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앞에서도 잠시 말씀드렸지만, 제가 예전에 중국에서 요리 주문할 때 한자를 잘못 봐서 당황했던 경험이 몇 번 있었던 지라… 이참에 한번 정리해 볼 겸, 혹시나 중국에 처음 가시게 될 분들 참고 하시도록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중국 요리 이름에는 요리 재료 뿐만 아니라, 조리 방식, 지역, 그와 얽힌 옛날 이야기 등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기회 될 때마다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